광고
광고

[기고]금은방 강절도예방법, 꼭 기억하세요.

거제경찰서 생활안전과 경사 탁은지

시사통영 | 기사입력 2021/03/16 [13:55]

[기고]금은방 강절도예방법, 꼭 기억하세요.

거제경찰서 생활안전과 경사 탁은지

시사통영 | 입력 : 2021/03/16 [13:55]

▲ 거제경찰서 생활안전과 경사 탁은지    © 시사통영


올해도 금은방을 대상으로 한 범죄는 끊이질 않고 있다
. 금은방이 범죄의 대상이 되는 이유는 화려하게 진열된 다양한 귀금속과 금은방은 곧 현금다액취급업소라는 이유에서다

 

금은방을 대상으로 한 범죄의 수법은 비교적 단순하다. 귀금속을 사러 온 손님으로 위장해 주인의 감시가 소홀한 틈을 타 소량의 물건을 옷이나 가방에 넣는 방법, 야간 등 불시에 침입하여 경찰이나 경비업체가 도착하기 전 기물파손 후 쓸어담는 방법 등이다. 특히, 절도할 생각으로 들어갔다가 업주나 경찰과 마주쳐 순식간에 강도가 되는 사례도 많기에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며 철저한 자체 방범진단이 요구된다.

 

금은방 범죄예방을 위해 쉽지만 간과하기 쉬운 몇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금은방은 물론 침입절도 예방에도 도움되는 내용이니 살펴보길 바란다.

 

첫째, 금은방의 지리적 특성 및 내부 구조 상세

가게가 후미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면 유사시를 대비하여 주변 큰 건물을 알아두고 112신고시 출동이 용이토록 조치하고, 관내 지구대에 가게의 위치 및 연락처 등이 현행화 되었는지 확인한다. 건물 내외부 구조가 감시를 원활히 할 수 있는 구조인지, 조명이 파손되거나 외부에 비해 어두운 부분이 없는지 수시로 확인하여 사전에 범죄에 노출될 위험을 차단한다.

 

둘째, 자체 방범진단 수시 실시

내부로 통하는 문은 반드시 이중잠금장치를 이용하되 수동 잠금장치를 혼합해 사용한다, 금은방의 통유리창 구조는 내외부가 서로 감시를 원활히 하도록 하기 위함이므로 유리창 앞 주차, 상품진열, 광고물 부착 등 장애요인을 없애고, 업주의 감시와 관리가 어려운 부분이 없도록 진열대를 최소화 하는 조치도 필요하다. 또한 외부 침입자가 발생하는 것에 대비하여 신고시스템 정비, 기본적 호신 방어장비도 갖추는 것이 좋다.

 

셋째, 내외부 방범시설물 확인 및 표시

건물 내부 CCTV를 수시 점검, 확인하고, 건물 외부 CCTV는 어디를 비추는 지 사각지대는 어디인지 파악하여 필요시 경찰이나 시에 방범시설물 설치를 건의한다. 또한 ‘CCTV작동중표지는 잘 보이는 곳에 부착하면 방범효과를 배가시킨다.

 

넷째, 근무시 유의점

금은방의 경우 가급적 2인이상 근무를 권장한다. 여의치 않을 경우 전체를 조망하는 CCTV를 가게내부 가시성이 가장 좋은 곳에 설치하고 판매 중에도 전체를 감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한 예방이다.

 

다섯째, 지역안전순찰 및 탄력순찰 등 보안서비스 받기

경찰에서는 지역안전순찰, 탄력순찰 운영을 통해 주민이 필요한 곳, 필요한 시간대에 순찰을 할 수 있는 시책을 펼치고 있다. 우리동네 지역안전경찰을 통해 범죄예방이 필요한 부분을 건의하고 탄력순찰을 통해 경찰이 반드시 필요한 시간대에 순찰을 할 수 있도록 요청할 수 있으니 홈페이지 등을 확인하여 많은 신청 하시기를 바란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자영업자들이 힘든 시기를 길고 어둡게 통과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범죄로부터 나의 안전, 주민의 안전이 위협받지 않도록 반드시 예방법을 지켜주시길 바란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