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거제문화예술회관, 예술교육과 지역콘텐츠 제작사업 돋보여

시사통영 | 기사입력 2020/12/30 [15:42]

거제문화예술회관, 예술교육과 지역콘텐츠 제작사업 돋보여

시사통영 | 입력 : 2020/12/30 [15:42]

▲  베토벤탄생250주년기념 베토벤 교향곡 _운명_   © 시사통영


코로나
19로 전국 공연장이 멈춘 가운데도 2020년 거제시문화예술재단(이사장 변광용)은 양질의 공연·전시·교육 프로그램 등의 기획과 자체 문화콘텐츠 제작 및 국비 확보를 통한 예술교육 확대 추진으로 공연계 및 지역문화예술계의 긍정적인 평을 받았다.

공연사업에서는 시민의 삶에 활력을 더할 많은 행사를 준비하였으나 년 초부터 닥친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행사는 취소되었고 대신 베토벤 탄생 250주년 <거제 평화를 위한 운명교향곡><더원 정동하 콘서트>, <블루거제페스티벌>, <희망달빛 음악회> 등 의미있고 창의적인 기획공연과 <거제에 의한 창작가곡> <메러디스빅토리호 70주년 샌드아트애니메이션 제작> 등 지역을 소재로 한 작품 제작을 추진하였다.

특히, <거제 평화를 위한 운명교향곡>은 회관이 연주자 섭외 등 자체 프로그램 구성을 통해 6.25 전쟁 70주년 거제의 역할과 의미를 담은 기획으로 수준 높은 공연으로써 청중의 호평과 언론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또한 국비를 지원받아 <불세출의 화공 단원지애>, <Korea 심쿵 Art Festival>, 어린이를 위한 <거인의 책상>, 뮤지컬 <바람이 불어오는 곳> 등 클래식, 대중음악, 무용, 전통을 아우르는 기획공연을 펼침으로 지친 지역 사회에 많은 힘이 되었다는 평이다.

전시 사업으로는 지난 7<도시를 보는 다섯 가지 시선>방방곡곡 문화공감 문예회관 기획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기획되어 거제라는 도시의 이미지를 다양한 분야의 작가들이 창작한 독특한 작품으로 볼 수 있었다.

이어 8월에는 거제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미디어 아트 전시 <빛으로의 산책>전시공간 활성화사업으로 진행되어, 어린이와 청소년을 포함한 많은 관람객들이 발걸음을 했다. 아울러 지역출신으로 청록산수의 전통을 현대적으로 계승한 한국화가 의태 최승애 초대전 <몽유도원도 21>을 개최함으로 전국적인 주목을 받은 가운데 시민들로부터 행운과 설렘과 기쁨을 가져다 준 좋은 기획 전시라는 평을 받았다.

지난 8월에는 코로나19 국내 감염 확산으로 오프라인 전시가 중단되었을 당시, 거제문화예술회관에서는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전시와 전시 연계 교육을 운영하고, 지역 내 어린이집, 복지기관 등에 체험키트 배달 서비스를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 분야에서는 전년 대비 3배 규모의 국비를 추가 확보하여 많은 시민들이 전문적인 문화예술교육의 혜택을 누릴 수 있었다.

공연장과 연계한 예술교육으로는 아동·청소년 대상 공연 감상 연계 교육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으로 <공연 속으로 떠나는 시간여행>을 지원받아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어 아동·청소년을 비롯하여 360명이 혜택을 받았다. 올해 처음으로 지원을 확보한문예회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으로 성인 대상 공연 감상 연계 교양 강좌 <250살의 베토벤을 만나다>가 개설되어 올해 6월부터 11월까지 120명 이상의 시민이 무료로 클래식 교양강좌를 수강할 수 있었다. 또한 같은 지원 사업으로 문학 강좌 <섬을 노래하는 사람들>6월부터 10월까지 뜨거운 열기 속에 참여자 40명이 함께 시집을 출간하고 시화전을 개최하는 쾌거를 이뤘다.

공연장 안전관리를 위해서도 코로나19 감염 우려 속에 거제문화예술회관에서는 시민들의 건강과 지역 사회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모든 기획·대관 프로그램에 전 직원들이 하나가 되어 발열 체크와 문진표 작성, 매번 공연장과 전시장, 교육 시설 소독을 실시하였다.

거제문화예술회관 장은익 관장은 어려운 시기지만 시민들의 협조 하에 의미 있는 사업들을 펼칠 수 있었음에 감사드리고 계속해서 예술사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힘이 되고 싶다면서내년도에도 더 노력하여 좋은 공연·전시·교육 프로그램으로 시민 여러분들을 찾아 뵙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거제시문화예술재단의 내년도 신규 사업으로 청소년을 위한 <꿈나르미 문화체험학습>과 지역문화공간 지원을 위한 <지역문화공동체 사업> 및 지역작가 전시활성화를 위한 <거제 작가 릴레이> 등의 지역과 함께하는 예술사업 추진과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공연장 환경조성을 위한 시설 개선을 위해 의욕차게 준비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