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통영시, 무인 드론스테이션을 활용한 산불 감시체계 도입

시사통영 | 기사입력 2024/10/16 [15:39]

통영시, 무인 드론스테이션을 활용한 산불 감시체계 도입

시사통영 | 입력 : 2024/10/16 [15:39]

  © 시사통영

통영시(시장 천영기)는 산불예방 및 신속한 재난대응을 위한 혁신적인 대책으로 무인 드론스테이션 시스템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무인 드론스테이션은 드론의 자율 이착륙 및 자동 충전 기능을 제공하며 비행 경로설정에 따라 주기적인 자동 비행으로 임무를 수행하는 완전 무인자동화 시스템으로 이뤄져 있다.

시는 무인 드론스테이션 시스템을 조달청이 주관하는 「2024년도 혁신제품 시범사용기관」으로 선정돼 무상으로 도산면 권역별산불대응센터에 설치했으며, 이곳에서 이륙해 도산면 법송·도선·관덕리, 광도면 노산·용호리 등 5개 법정리에 있는 10여개의 자연마을에 대한 산불예찰 활동과 각종 사고 시 초기 대응을 지원하게 된다.

시는 지난 15일 실제 운영자를 대상으로 현장교육을 마치고, 경로 비행 테스트를 완료했으며, 부산지방항공청으로부터 특별비행승인이 완료되는 11월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무인 드론스테이션 도입으로 산림 관리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를 통해 기존의 인력 중심 산불 감시 체계를 보완하고 ICT 장비를 활용한 감시체계로 더 빠르고 정확한 산불 대응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했다.김병록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