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고성군, 2024년 취약지역 생활 여건 개조사업 공모 선정

'하이면 양촌마을·상리면 부포마을'… 22억 6천만 원 국비 확보

시사통영 | 기사입력 2023/06/09 [15:36]

고성군, 2024년 취약지역 생활 여건 개조사업 공모 선정

'하이면 양촌마을·상리면 부포마을'… 22억 6천만 원 국비 확보

시사통영 | 입력 : 2023/06/09 [15:36]

  © 시사통영

고성군(군수 이상근)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2024년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 여건 개조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공모에 도전한 하이면 양촌마을과 상리면 부포마을 모두 선정돼 총사업비 34억 원(국비 22억 6천만 원)을 확보하게 됐다.

취약지역 생활 여건 개조사업은 취약지역의 주민들이 최소한의 삶의 질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주거, 안전, 위생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생활 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고성군은 취약지역 생활 여건을 개선하고자 2016년부터 2023년까지 총 8개 지구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공모 선정에는 지역구 국회의원인 정점식 국회의원의 힘이 컸다고 말하며 지난 5월 18일 정점식 국회의원 사무실을 방문해 현안을 설명하고 국비가 지원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요청한 것을 언급했다.

저 날 정점식 국회의원은 고성군 발전을 위한 국비 확보의 중요성을 말하며, 현안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 약속했다.

이번에 선정된 양촌마을은 붕괴 위험이 있는 노후 담장과 마을 진입로에 안전시설이 없어 차량 전복과 낙상사고가 빈번하며, 마을 곳곳에 방치된 빈집과 협소한 마을 안길로 인해 긴급차량의 이동이 어려운 취약한 농촌지역이다.

또한, 부포마을은 30년 이상 지난 노후주택과 슬레이트 지붕 비율이 90%에 육박하는 등 경남 도내에서도 매우 취약한 주거지역이며, 보행 취약인구가 마을 전체 인구의 24%에 달하는 데 반해 경사도가 높아 보행 안전을 위협받고 있어 개선이 시급한 마을이다.

고성군은 이번 공모 선정으로 2027년까지 4년간 총사업비 34억 원을 투입해 슬레이트 지붕 철거 및 개량, 빈집 철거, 마을 안길 개선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점식 국회의원은 “앞으로도 국비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공모 선정된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직원들도 힘을 내달라”고 말했다.

이상근 군수는 “농촌지역의 취약한 주거환경과 기반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취약지역 생활 여건 개조사업 공모에 참여해 마을이 더욱 안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김병록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